소프트웨어 생명 주기
-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바탕인 격
-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모형, 공학 패러다임, 수명 주기라고도 함
-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와 각 단계별 활동, 산출물로 나타냄
- 폭포수(고전), 프로토타입(원형), 나선형(점진적), 애자일 등이 존재함
- 위 예시에서 선택하거나 개별적인 프로세스 모형을 사용할 수 있음
폭포수 모형
- 흘러간 폭포수처럼 한번 지나간 단계는 돌아갈 수 없음
- 각 단계마다 명확한 결과(산출물)이 필요하다.
- 가장 전통적이고 고전적인 방식(폭 넓게 사용)
- 각 단계는 병행되어 이뤄지지 않음
- 마지막에 모든 기능 테스트
프로토타입 모형
-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최종 결과물 예측하는 방식
- 최종 결과물의 오류를 수정하지 못하는 폭포수의 단점을 보완
- 프로토타입은 추후 '구현' 단계의 골격 코드가 됨
나선형 모형
- 폭포수와 프로토타입의 장점에 위험 분석 단계 추가
-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에서 발생하는 위험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
- 반복적인 개발 주기로 변경되는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처가 가능, 유지보수가 필요없다.
- 대형 소프트웨어 개발에 용이함
애자일 모형
- 한 가지의 프로세스 모형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통칭하는 것
- 메뉴얼 등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요구사항에 집중
- 스크럼, 칸반, XP 등이 존재
- 변화에 대응하기 쉬운 프로세스 모형
- 일정 주기마다 테스트를 진행
스크럼 기법
- 럭비에서 유래
- 팀원이 스크럼 팀을 스스로 구성 및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함
- SM(스크럼 마스터), PO(제품 책임자), DT(개발팀)으로 이루어져 있음
- 제품 백로그 - 스프린트 계획 회의 - 스프린트 - 일일 스크럽회의 - 스프린트 검토 회의 - 스프린트 회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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